반응형

국내 주식 시장은 약 2,500개 이상의 종목이 있다.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등 다양한 주식 종목들이 상장해 있다. 주식의 종류란 무엇일까? 주식 시장에서 구분하는 주식의 종류는 엄청나게 많다. 대형주, 소형주, 가치주, 성장주, 테마주 등 경제나 금융학계의 공식 용어라고 보기엔 좀 그렇지만 주식 커뮤니티나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자주 오고가는 주식의 종류와 용어들이 있다. 이것들을 모르면 주식을 고르고 분류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한번 쯤은 공부해서 알아둬야만 한다. 

 

 

주식의 종류

  • 가치주 : 실제 돈을 벌고 성장하고 있으나 시장에서 소외되거나 관심을 받지 못해서 저평가 구간에 머무르고 있는 주식을 말한다. 워렌 버핏의 투자 전략이 바로 '가치주 투자' 전략이다. 워렌 버핏은 산업 전망, 성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가장 관심있게 보는건 바로 현재 주식의 가격이다. 미래에 주가가 더 오를 것이 다분해보여도 저평가 되었다는 볼 수 없으면 절대 매수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떨어질 때 까지 타이밍을 기다리는 사람도 아니다. 그런 변동성을 관리하는 방식의 투자가 아니라 그냥 우수한 주식인데 아직 세상의 빛을 보지 못한 주식이 나타날 때 매수하는 전략이다. 

 

  • 성장주 : 성장주는 사업이나 경쟁 구도가 성숙기에 접어 들기 전에 가파르게 매출 또는 점유율 등이 오르고, 수익을 R&D나 사업 확장에 재투자하여 급속도로 성장에 집중하는 회사의 주식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2019~2020년도의 테슬라 주가를 예로 들 수 있다. 성장주는 배당금이 없는 편이다. 왜냐하면 돈을 버는 족족 우선 현재보다 기업이 더 성장하는데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주로 큰 변동성을 품에 안고 시세차익을 노리게 위해 투자한다. 반대로 성장하지 못하면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주가는 고평가 되어있다. 성장주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일종의 도박, 혹은 지나친 낙관이나 긍정 회로를 갖고 있긴하다. 테슬람이라고 부르듯, 하나의 종교처럼 대하기도 한다. 세계 경제의 매크로 상황이나 금리 인상 같은 주변 환경에 아랑곳하지 않고 이 기업이 미래를 바꿀거고, 이 주가는 10년안에 100배가 오를거라는 약간 지나치게 광적인 믿음을 갖고 돈을 쏟아붓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상황이 좋지않게 주가 하락하면 큰 기대에 큰 실망이 오듯 엄청난 공포와 두려움으로 주식을 패닉셀 해버리곤 한다. 성장주에 투자하려면 기본적으로 해당 기업과 산업에 대해 공부하고 거시적인 경제 상황을 봐야한다. 성장주는 특히 금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니까.
  • 배당주 : 배당주는 성장을 끝내고 더이상 사업의 확장을 공격적으로 하지 않는 기업의 주식에서 나온다. 안정적으로 수십조달러 이상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이고, 그냥 가만히 있어도 돈이 굴러들어오거나 매출을 늘리는데 새로운 사업기획이나 전략이 필요하지 않고 갖고있는 시스템이나 인프라를 적용해서 무한대에 가까운 증식이 가능한 기업이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 스타벅스, 코카콜라 등이 있다. 배당주는 주가가 큰 폭으로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높은 시세 차익을 기대하기보다는 수억원~수십억원 자산을 가진 사람이 자본 소득, 즉 현금 흐름을 창출하기 위해서 매수하는 주식이라고 보면 된다. 소액 투자자나 고작 몇천만원 투자금으로 배당을 받는건 재테크나 경제적 자유로 가는길에 매우 비효율적이다. 배당주에 적립식 투자로 자산을 늘리며, 배당금을 늘려가는 방식의 투자법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평범한 직장인 소득으로는 수십년이 걸려서 노년에나 조금 빛을 보거나 경제 위기에 방어력을 조금 갖는 정도의 혜택만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경기방어주 : 경기는 좋을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다. 경기가 좋을 때는 성장주나 가치주가 상승하지만 경기가 나쁠 때는 큰 폭으로 하락한다. 이럴 때 경기가 나쁠 때에도 주가가 하락하지 않거나 오히려 상승하기도 하는 경기방어주 주식에도 투자하여 경제 위기 등의 리스크를 줄이는 전략으로 매수한다. 경기 방어주는 공공서비스나 필수 소비재를 파는 회사들이 해당된다. 통신, 전기, 가스, 에너지 등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